"아프고 나서야 알았어요, 엄마를 향한 아이들의 애틋한 마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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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암투병기 블로그에 연재하는 양선아 한겨레신문 기자양선아<사진> 한겨레신문 기자는 지난 1월4일 자신의 블로그에 ‘유방암’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한 달 전 맞닥뜨린 암을 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첫 단계였다. 19년차 기자인 그에게 2019년은 유난히 바쁜 해였다. 사회정책팀에서 교육을 담당하며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논란과 유치원 3법, 자립형사립고 폐지, 대학입시정책 변화 등 큼지막한 이슈를 다뤘다. 그해 10월엔 사회정책팀장까지 맡았다. 바쁘고 힘들었지만 그는 이 일 자체를 즐겼다. 열정과 긍정이 생활신조인 만큼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던 그의 몸에 2019년 12월, 느닷없이 암이 발견됐다.

“건강검진에선 문제없었거든요. 어깨가 아파서 마사지를 받으러 갔는데 가슴에 몽우리가 있다면서 병원에 가보라는 거예요. 별생각 없이 검사했는데 유방암이래요. 내가 암이라니. 그냥 멍했어요. 팀장 역할이 재밌었는데 3개월 만에 그만두게 돼 아쉽기도 했어요. 6개월이라도 해보고 암이 발견되던가, 이런 생각까지 들더라니까요.(웃음)”
지난 16일 만난 양 기자의 얼굴에선 병색을 찾아볼 수 없었다. 친정엄마가 해준 건강한 집밥과 채소, 과일을 챙겨 먹은 덕분에 거칠거칠했던 피부가 부들부들해졌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혹독한 항암치료를 8차례나 견뎌내고 수술(20일)을 앞둔 그의 표정은 밝아 보였다.
“지금은 괜찮아졌는데 처음엔 많이 울었어요. 왜 나일까. 열심히 살아온 게 죄일까? 화가 나고 자책도 많이 했어요.” 발병 초기 친한 후배가 선물한 책 ‘아픈 몸을 살다’를 읽으면서 부정적인 관점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다른 사회 구성원은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어야 하고, 환자도 내 아픔을 공유하는 데 의미가 있다’는 저자의 조언을 계기로 그는 자신의 아픔을 공개적으로 기록하기 시작했다.

양 기자의 블로그에 하나둘 쌓인 투병기는 그 스스로 암을 받아들이는 과정이었다. 유방암 정보부터 항암치료의 공포와 고통, 병원에서의 장면들, 때때로 걷잡을 수 없이 무너져 내리는 마음, 소소한 일상이 주는 행복, 가족과 동료들을 향한 고마움까지. 암을 만나 겪은 일들과 그사이 든 오만가지 생각을 블로그에 촘촘하게 써 내려가고 있다. 항암치료로 엄마 머리카락이 빠지는 걸 본 아들 민규가 이불을 뒤집어쓰고 훌쩍인 이야기도 여기 실려 있다.
“아이들이 엄마를 이렇게 애틋하게 생각하는지 아프고 나서야 알았어요. 일에도 가정에도 최선을 다했지만 늘 아이들이 잘 때나 들어갔거든요. 사춘기에 접어든 딸이 친구관계에서 어떤 고민을 하는지, 무뚝뚝한 줄 알았던 아들이 애교를 부린다는 것도 알게 됐죠. 아이들, 가족의 존재가 큰 힘이 돼요.”
이번 수술과 후속치료 과정이 지나면 그는 암과 영영 이별할 것이다. 언제 아팠냐는 듯 취재현장에서, 편집국에서 기자 양선아로 살아갈 것이다. 돌이켜보면 계획한 대로 앞만 보며 살아온 그에게 암이라는 변수는 고통만큼 커다란 깨달음도 던져주었다. 평범했던 그때 그 일상이 이젠 기적처럼 느껴진다.
“지금까진 목표를 정하고 그걸 이루기 위해 애썼지만 남은 삶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살려고 해요. 투병하는 과정에서 차근차근 삶의 방향성을 찾아봐야죠. 아프고 나니 그동안 제가 베푼 아주 작은 친절이 크게 돌아오더라고요. 앞으로의 인생은 이 감사함을 되갚으며 살아갈래요.”
김달아 기자 [email protected]
김달아 기자
ⓒ 한국기자협회(http://www.journalist.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인터뷰] 암투병기 블로그에 연재하는 양선아 한겨레신문 기자양선아<사진> 한겨레신문 기자는 지난 1월4일 자신의 블로그에 ‘유방암’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한 달 전 맞닥뜨린 암을 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첫 단계였다. 19년차 기자인 그에게 2019년은 유난히 바쁜 해였다. 사회정책팀에서 교육을 담당하며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논란과 유치원 3법, 자립형사립고 폐지, 대학입시정책 변화 등 큼지막한 이슈를 다뤘다. 그해 10월엔 사회정책팀장까지 맡았다. 바쁘고 힘들었지만 그는 이 일 자체를 즐겼다. 열정과 긍정이 생활신조인 만큼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던 그의 몸에 2019년 12월, 느닷없이 암이 발견됐다.

“건강검진에선 문제없었거든요. 어깨가 아파서 마사지를 받으러 갔는데 가슴에 몽우리가 있다면서 병원에 가보라는 거예요. 별생각 없이 검사했는데 유방암이래요. 내가 암이라니. 그냥 멍했어요. 팀장 역할이 재밌었는데 3개월 만에 그만두게 돼 아쉽기도 했어요. 6개월이라도 해보고 암이 발견되던가, 이런 생각까지 들더라니까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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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괜찮아졌는데 처음엔 많이 울었어요. 왜 나일까. 열심히 살아온 게 죄일까? 화가 나고 자책도 많이 했어요.” 발병 초기 친한 후배가 선물한 책 ‘아픈 몸을 살다’를 읽으면서 부정적인 관점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다른 사회 구성원은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어야 하고, 환자도 내 아픔을 공유하는 데 의미가 있다’는 저자의 조언을 계기로 그는 자신의 아픔을 공개적으로 기록하기 시작했다.

양 기자의 블로그에 하나둘 쌓인 투병기는 그 스스로 암을 받아들이는 과정이었다. 유방암 정보부터 항암치료의 공포와 고통, 병원에서의 장면들, 때때로 걷잡을 수 없이 무너져 내리는 마음, 소소한 일상이 주는 행복, 가족과 동료들을 향한 고마움까지. 암을 만나 겪은 일들과 그사이 든 오만가지 생각을 블로그에 촘촘하게 써 내려가고 있다. 항암치료로 엄마 머리카락이 빠지는 걸 본 아들 민규가 이불을 뒤집어쓰고 훌쩍인 이야기도 여기 실려 있다.
“아이들이 엄마를 이렇게 애틋하게 생각하는지 아프고 나서야 알았어요. 일에도 가정에도 최선을 다했지만 늘 아이들이 잘 때나 들어갔거든요. 사춘기에 접어든 딸이 친구관계에서 어떤 고민을 하는지, 무뚝뚝한 줄 알았던 아들이 애교를 부린다는 것도 알게 됐죠. 아이들, 가족의 존재가 큰 힘이 돼요.”
이번 수술과 후속치료 과정이 지나면 그는 암과 영영 이별할 것이다. 언제 아팠냐는 듯 취재현장에서, 편집국에서 기자 양선아로 살아갈 것이다. 돌이켜보면 계획한 대로 앞만 보며 살아온 그에게 암이라는 변수는 고통만큼 커다란 깨달음도 던져주었다. 평범했던 그때 그 일상이 이젠 기적처럼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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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달아 기자 [email protected]
김달아 기자
ⓒ 한국기자협회(http://www.journalist.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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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남양연구소 방문해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협력방안 논의
정 수석부회장 삼성SDI 답방 성격도 있지만 '미래 삼성' 연장선
2018년 '뉴 삼성' 위한 공격적 투자 시작...현장 점검도 꼼꼼히
재계 "韓 경제, 삼성의 혁신역량 필요한데 사법 리스크에 신음"
[서울=뉴시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뉴시스DB 2020.07.15.[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이재용 부회장이 21일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등과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은 이날 방문,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 현대차그룹 경영진과 미래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부회장을 비롯해 김기남 부회장, 삼성SDI 전영현 사장,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강인엽 사장, 삼성종합기술원 황성우 사장 등이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았으며,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현대·기아차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연구개발기획조정담당 박동일 부사장 등이 나와 이 부회장 등을 맞았다.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은 차세대 친환경차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로보틱스(robotics) 등 현대차그룹의 미래 신성장 영역 제품과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은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등을 시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문은 지난 5월13일 정 수석부회장이 충남 천안시에 있는 삼성SDI를 방문한 것에 대한 답방 성격도 있으나, 재계와 삼성 내부에서는 '미래 삼성'의 밑그림을 그리는 이재용 부회장의 현장 경영의 연장선이라는 점에 더 주목하고 있다.
시장에서도 이날 남양연구소 방문을 계기로 삼성SDI의 배터리는 물론 삼성전자의 전장부품 사업과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앞서 전장부품 업체인 하만 인수를 주도하는 등 차세대 스마트카 시대를 대비해 차량용 반도체, 이미지센서,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 전장부품 사업을 강화해 왔다. 또 자율주행에 핵심적인 5G, 6G 등 차세대 통신기술과 AI 등 소프트웨어 역량도 빠르게 키워가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 하만 인수 주도...전장시장 글로벌 선두기업 도약 기반 마련
삼성전자는 지난 2016년 11월 이사회에서 미국 전장업체 하만을 80억달러에 인수하기로 의결하며 전장사업 강화에 시동을 걸었다. 하만 인수는 2017년 3월 완료했다. 하만이 보유한 전장사업 노하우와 방대한 고객 네트워크에 삼성의 IT와 모바일 기술, 부품사업 역량을 결합해 커넥티드카용 전장시장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에서는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이 공개됐다.같은해 5월 독일 볼프스부르크에서 개최된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 2018(The IZB 2018, International Suppliers Fair)'에서는 'Exynos Auto'와 'ISOCELL Auto' 브랜드를 공개하고 차세대 부품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어 2019년 5월에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독일의 'TUV 라인란드'로부터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 기능안전관리(FSM, Functional Safety Management)' 인증을 취득했다. ISO 26262는 차량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2011년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규격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글로벌 고객들이 요구하는 기능안전을 만족하는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같은해 차량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8890'을 출시해 아우디(Audi) 신형 A4 모델에 탑재했다.엑시노스 오토 8890은 차량 상태 제어, 내비게이션, 멀티미디어 재생 등 다양한 기능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갖췄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돼 차량의 각종 정보를 관리하는 메인 프로세서 역할을 한다.
올해 1월 'CES 2020'에서는 5G 기반의 '디지털 콕핏 2020' 공개했다. 양사의 기술을 집약해 5G를 기반으로 차량 내부와 주변을 연결해 운전자, 탑승자, 보행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구현했다.자동차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을 탑재해 차량 내부의 8개의 디스플레이와 8개의 카메라를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0에서 세계 최초 5G TCU도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기술을 전장 분야까지 확대해 처음으로 차량용 5G TCU(Telematics Control Unit, 차량용 통신 장비 상용화했다.5G TCU는 2021년에 양산되는 BMW의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됐다. 5G 기술이 적용된 TCU는 수많은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차량에 제공하고,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 가능하다.
[서울=뉴시스] ◇이재용 부회장, AI·5G·바이오·전장부품 사업을 미래 성장사업 선정...비전 제시하며 공격적 투자
이재용 부회장은 최근 미래 비전과 현장의 디테일을 연결하는 경영 행보를 통해 '잘 하는 사업'의 초격차 확대는 물론, '새로운 사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움츠리기보다 오히려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만 생존은 물론 새로운 도약이 가능하다는 삼성 특유의 '변화와 도전 DNA'를 계승한 것이란 평이다.
이 부회장은 2018년 이후 삼성의 새로운 미래 만들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며 이에 기반한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했다. 그는 2018년 8월 '180조원 투자 4만 명 채용'을 발표하면서 AI·5G·바이오·전장부품 사업을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해 투자를 본격화했다. 2019년 4월에는 133조원을 투자해 '2030년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가 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같은 해 10월 삼성디스플레이는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의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해 세계 최초로 'QD(퀀텀닷, 양자점 물질) 디스플레이'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에도 이 부회장은 삼성이 전개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장을 직접 찾아 사업 부문별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는 한편, 생산 현장과 직원들까지 챙기는 현장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근 ▲아산 디스플레이 생산라인 및 사업 전략 점검 ▲미래기술 간담회 ▲현대차 정의선 수석 부회장 미팅 ▲파운드리, 시스템LSI, 무선사업부 릴레이 간담회 ▲반도체연구소 간담회 ▲디스플레이 전략회의 ▲생활가전 간담회 ▲세메스 현장경영 ▲C랩 인사이드 간담회 ▲삼성전기 현장 경영 등의 숨가쁜 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코로나19가 계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주요 경영자 중 처음으로 중국 방문에 나서 메모리 공장 등을 점검하기도 했다.
재계는 지금과 같이 산업과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무역 질서가 급변하며 불확실성이 극도로 고조된 된 상황에서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경영진이 사법 리스크로 인해 '미래 준비'에 몰두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위기를 크게 심화 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내부 역량을 집결할 수 있는 강력한 구심력을 가진 리더십이 필요한 상황이기 떄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급변, 언택트 경제의 확산, 글로벌 무역 질서 재편 등 최근의 경영 환경은 30년 전 '디지털 전환'을 뛰어 넘는 산업계의 대격변을 불러오고 있다"며 "삼성은 어느 때 보다 이재용 부회장의 리더십이 필요하고 한국 경제는 삼성의 혁신 역량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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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남양연구소 방문해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협력방안 논의
정 수석부회장 삼성SDI 답방 성격도 있지만 '미래 삼성' 연장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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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은 이날 방문,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 현대차그룹 경영진과 미래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부회장을 비롯해 김기남 부회장, 삼성SDI 전영현 사장,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강인엽 사장, 삼성종합기술원 황성우 사장 등이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았으며,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현대·기아차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연구개발기획조정담당 박동일 부사장 등이 나와 이 부회장 등을 맞았다.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은 차세대 친환경차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로보틱스(robotics) 등 현대차그룹의 미래 신성장 영역 제품과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은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등을 시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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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서도 이날 남양연구소 방문을 계기로 삼성SDI의 배터리는 물론 삼성전자의 전장부품 사업과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앞서 전장부품 업체인 하만 인수를 주도하는 등 차세대 스마트카 시대를 대비해 차량용 반도체, 이미지센서,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 전장부품 사업을 강화해 왔다. 또 자율주행에 핵심적인 5G, 6G 등 차세대 통신기술과 AI 등 소프트웨어 역량도 빠르게 키워가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 하만 인수 주도...전장시장 글로벌 선두기업 도약 기반 마련
삼성전자는 지난 2016년 11월 이사회에서 미국 전장업체 하만을 80억달러에 인수하기로 의결하며 전장사업 강화에 시동을 걸었다. 하만 인수는 2017년 3월 완료했다. 하만이 보유한 전장사업 노하우와 방대한 고객 네트워크에 삼성의 IT와 모바일 기술, 부품사업 역량을 결합해 커넥티드카용 전장시장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에서는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이 공개됐다.같은해 5월 독일 볼프스부르크에서 개최된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 2018(The IZB 2018, International Suppliers Fair)'에서는 'Exynos Auto'와 'ISOCELL Auto' 브랜드를 공개하고 차세대 부품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어 2019년 5월에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독일의 'TUV 라인란드'로부터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 기능안전관리(FSM, Functional Safety Management)' 인증을 취득했다. ISO 26262는 차량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2011년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규격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글로벌 고객들이 요구하는 기능안전을 만족하는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같은해 차량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8890'을 출시해 아우디(Audi) 신형 A4 모델에 탑재했다.엑시노스 오토 8890은 차량 상태 제어, 내비게이션, 멀티미디어 재생 등 다양한 기능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갖췄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돼 차량의 각종 정보를 관리하는 메인 프로세서 역할을 한다.
올해 1월 'CES 2020'에서는 5G 기반의 '디지털 콕핏 2020' 공개했다. 양사의 기술을 집약해 5G를 기반으로 차량 내부와 주변을 연결해 운전자, 탑승자, 보행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구현했다.자동차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을 탑재해 차량 내부의 8개의 디스플레이와 8개의 카메라를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0에서 세계 최초 5G TCU도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기술을 전장 분야까지 확대해 처음으로 차량용 5G TCU(Telematics Control Unit, 차량용 통신 장비 상용화했다.5G TCU는 2021년에 양산되는 BMW의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됐다. 5G 기술이 적용된 TCU는 수많은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차량에 제공하고,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 가능하다.

이재용 부회장은 최근 미래 비전과 현장의 디테일을 연결하는 경영 행보를 통해 '잘 하는 사업'의 초격차 확대는 물론, '새로운 사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움츠리기보다 오히려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만 생존은 물론 새로운 도약이 가능하다는 삼성 특유의 '변화와 도전 DNA'를 계승한 것이란 평이다.
이 부회장은 2018년 이후 삼성의 새로운 미래 만들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며 이에 기반한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했다. 그는 2018년 8월 '180조원 투자 4만 명 채용'을 발표하면서 AI·5G·바이오·전장부품 사업을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해 투자를 본격화했다. 2019년 4월에는 133조원을 투자해 '2030년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가 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같은 해 10월 삼성디스플레이는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의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해 세계 최초로 'QD(퀀텀닷, 양자점 물질) 디스플레이'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에도 이 부회장은 삼성이 전개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장을 직접 찾아 사업 부문별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는 한편, 생산 현장과 직원들까지 챙기는 현장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재계는 지금과 같이 산업과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무역 질서가 급변하며 불확실성이 극도로 고조된 된 상황에서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경영진이 사법 리스크로 인해 '미래 준비'에 몰두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위기를 크게 심화 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내부 역량을 집결할 수 있는 강력한 구심력을 가진 리더십이 필요한 상황이기 떄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급변, 언택트 경제의 확산, 글로벌 무역 질서 재편 등 최근의 경영 환경은 30년 전 '디지털 전환'을 뛰어 넘는 산업계의 대격변을 불러오고 있다"며 "삼성은 어느 때 보다 이재용 부회장의 리더십이 필요하고 한국 경제는 삼성의 혁신 역량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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